진행중인 산재 사건

[뇌출혈, 산재처리] 민속놀이 시연 중 뇌출혈 사망의 산재처리

산재박영일노무사 2011. 10. 12. 15:53


[뇌출혈, 산재처리] 민속놀이 시연 중 뇌출혈 사망의

산재처리

 

 

 

 

위임일 : 2011.03.30.

 

안녕하신지요. 산재닷컴의 박영일노무사 입니다.

 

최근 산재닷컴에서 진행중인 뇌출혈관련 산재처리 사건이 있어 아래와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1. 산재 재해발생경위

 

망인은 2010.10.3(일) 15시경 강원도 OO시 소재 OO동에서 실시한 지역축제에서 일하던 공공근로 참가자입니다. 망인은 민속놀이에서 민속놀이의 하나인 줄다리기를 총 3회 하게 되는데, 평소 연습 때와 달리 행사 당일에는 관중이 많으므로 행사 참가자들이 힘이 들어갔으며, 망인은 줄다리기가 끝난 직후 농악팀과 어울려 주민화합 놀이 시연 도중 15:20경 다른 참여자와 접촉 등 외부요인 없이 갑자기 쓰러졌습니다.

 

사고 직후 행사장 내 대기 중이던 구급차로 인근 OO병원 응급실로 이송하였으며, OO병원에서 경과가 좋지 않아 OOOO병원으로 환자를 긴급 수송하였으나, 당일 22:18경 뇌출혈로 사망하였습니다.

 

 

2. 산재 사망경위

 

가. 직접사인 : 뇌간 기능부전에 의한 심폐순환허탈

나. (가)의 원인 : 중증뇌부종

다. (나)의 원인 : 자발성 뇌지주막하 출혈

 

 

3. 대응방향

 

망인의 업무량이 발병 전 1주일 간 업무량, 업무 난이도의 변화가 명백하여 과중한 스트레스로 작용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며, 발병 1주일전 근무시간 60시간으로 명핵한 초과근무를 한 사실이 인정됩니다.

 

 또한 발병당일 줄다리기 행사는 과중한 힘을 순간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운동으로 혈압을 높여 뇌출혈을 직접적으로 유발했을 개연성이 충분하며,

 

 개인의 질병력을 2010년 검진자료로 통해 다양한 뇌심혈관 발병위험도 평가를 해본 결과 전반적으로 정상군 혹은 저위험군으로 분류 됩니다.

 

따라서 과로로 인한 산재임을 적극 입증하고자 합니다.

 

 

사건 담당 : 박영일노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