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 3

[ 과로사산재 승인 ] 컴퓨터 수리기사의 산재 인정

과로사(뇌출혈, 심근경색) 산재 전문 박영일 노무사입니다. 자택에서 고통을 호소하여 119 구급차량으로 응급 후송된 컴퓨터 수리기사의 과로사산재 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산재 준비 중이시면,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수리기사 에게 발병한 "과로사산재"에 대하여... 질병판정위원회에서는 " 기존 질환인 고혈압, 비강 비대증으로 인한 악화가 아닌 발병 전 1주일 내에 업무량 증가(발병 4주 전보다 50% 이상)에 따른 단기간의 업무상 과로에 의해 발병한 것이다" 라고 산재 인정한 사례 과로사 산재...이렇게 발병하였습니다... 2013년 1월부터 컴퓨터 A/S 수리기사로 근무한 40대 남성 OOO 씨 자택에서 고통을 호소하여 119 구급차량으로 응급 후송, "심장정지, 저산소성 ..

과로 산재 - 굴삭기 운전원의 뇌경색 산재 인정 사례

과로사(뇌출혈, 심근경색) 산재 전문 박영일 노무사입니다. 재해 당일 06:30분경 출근하였으나 두통이 발생하여 숙소에서 쉬다가 점심시간에 동료에 의해 쓰러진 채 발견된 굴삭기 운전원의 뇌경색 산재 인정 사례에 대해 포스팅해봅니다. 굴삭기 운전원에게 발병한 과로(뇌경색) 산재에 대하여 ​ 질병판정위원회에서는 "발병 전 1주일간 업무시간이 일상업무보다 30% 이상 증가하였고, 저온의 작업환경에서 육체적 부담은 더욱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업무상 과로가 고혈압, 당뇨병의 기존 질환을 자연경과적 이상으로 악화시켜 신청 상병이 발병하였다" 라고 산재 인정한 사례 재해 경위 2015년 8월부터 굴삭기 운전원으로 근무한 60대 남성 A 씨는 재해 당일 06:30분경 출근하였으나 두통이 발생하여 숙소에서 쉬다가 점심시..

아파트 경비원의 뇌출혈 산재 심사 결정 사례

안녕하세요. 과로사(심근경색, 뇌출혈) 산재 전문 박영일 노무사입니다. 2011년 산재 심사결정사례집에서 뇌출혈 산재 관련 중요 사례가 있어 포스팅해봅니다. 【 판결요지 】 경비실 입구에 쓰러져 의식이 혼미하고 팔다리를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로 입주민에게 발견되어 119 구급대로 병원에 이송된 아파트 경비원의 뇌출혈 산재에 대하여, "청구인의 뇌출혈은 업무수행성이 명백한 뇌출혈로, 이러한 뇌출혈이 업무와 무관하게 전적으로 기존 질환의 자연발생적 악화로 초래되었다고 입증할 만한 명백한 근거가 없으므로 업무상 재해로 승인함이 타당하다는 것이다."라고 산재 승인한 사례 【 사건명 】 최초요양 불승인 처분 취소 【 주문 】 원처분기관이 청구인에 대하여 행한 최초 요양 불승인 처분을 취소한다. (산재 승인) ..